해외구매대행 사업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 중, 사업용 통장까지 개설했다면 이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만들어볼 차례다. 홈텍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으려면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. 또한, 22년 7월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대상이 바뀌었기 때문에 이 내용까지 함께 알아보자.
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자
21년 기준 의무 대상자는 모든 법인사업자와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액 3억 원 이상인 개인 사업자였다. 하지만 올해 22년 7월부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자는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액 2억 원 이상이다. 그럼 우리 같은 해외구매대행 개인사업자들은 어떤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할까?
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 vs 사업자 범용인증서
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는 조회 및 발행 업무에만 사용 가능하며
사업자 범용인증서는 모든 용도로 사용 가능한 인증서이다.
하지만 사업자 범용인증서는 법인 등록이 되어있는 사업자에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이기 때문에, 간이 및 개인 사업자들인 우리는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것이다.
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
https://www.kbstar.com/ 먼저 국민은행에 들어가서 인증센터 기업 클릭 → 공동 인증서 발급/재발급 클릭 → 전체약관보기 클릭 → 전체동의 클릭 → 인증서 발급에 대한 사전 동의 동의 클릭 → 전체동의 클릭 → 사업자통장(계좌)번호, 계좌 비밀번호, 일회용 비밀번호 입력 및 확인 클릭 → 수수료 출금예약 내역 확인 확인 클릭 → * 표시된 부분 모두 필히 기재 후 확인 클릭 → 인증서 저장 클릭 → 저장위치 선정 후 확인 클릭 → "인증서 발급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화면으로 이동하시겠습니다?" 확인 클릭
자, 여기까지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를 발급받는 데 성공했다. 사업자등록 이후 처음으로 지불한 4,400원이라는 금액이 발생했다. 이 금액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보자.
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 발급 영수증(세금계산서) 신청하기
"인증서 발급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화면으로 이동하시겠습니다?" 확인 클릭 영수증/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클릭 → 영수증 발급 클릭 → 인쇄 클릭 → 인쇄한 뒤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클릭 → 사용자ID, 사업자등록번호,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입력 후 확인 버튼 클릭 → 선택항목 체크한 뒤 세금계산서 발급 신청 클릭 → 발급신청 클릭 → 확인버튼 클릭
여기까지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. 다음엔 홈텍스에 개인사업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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